연도 | 국가 | 위탁기관명 | 교류기간 | 인원 | 학년 |
2024 | 미국 | Wisconsin Center for Academically Talented Youth | 06.30.~07.20. | 15 | 2 |
UMichigan University 1차 | 06.23.~07.05. | 19 | |||
UMichigan University 2차 | 07.07.~07.19. | 16 | |||
UMichigan University 3차 | 07.21.~08.02. | 15 | |||
University of Purdue 1차 | 06.30.~07.13. | 19 | |||
University of Purdue 2차 | 07.14.~07.27. | 13 | |||
캐나다 | University of Toronto 1차 | 07.08.~07.19. | 20 | ||
University of Toronto 2차 | 07.22.~08.02. | 15 | |||
독일 | Goettingen University | 08.02.~08.25. | 4 | 3 | |
2023 | 미국 | Michigan University 1차 | 06.25.~07.07. | 16 | 2 |
University of Massachusetts | 06.25.~07.08. | 8 | |||
Wisconsin Center for Academically Talented Youth | 07.02.~07.22. | 21 | |||
University of Purdue | 07.02.~07.15. | 17 | |||
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 | 07.09.~07.21. | 5 | |||
Michigan University 2차 | 07.09.~07.21. | 17 | |||
Michigan University 3차 | 07.23.~08.04. | 17 | |||
영국 | Imperial College London | 06.25.~07.07. | 16 | ||
University of Oxford | 07.08.~07.29. | 10 | |||
University of St. Andrews | 07.09.~07.22. | 10 | |||
이스라엘 | The weizmann Institute of Science | 07.04.~07.27. | 2 | 3 | |
독일 | Goettingen University | 08.05.~08.27. | 6 | ||
영국 | Oxford | 07.09.~07.22. | 4 | ||
2022 | 미국 | Wisconsin Center for Academically Talented Youth | 06.26.~07.15. | 20 | 2 |
Michigan University 1차 | 06.26.~07.08. | 18 | |||
Michigan University 2차 | 07.10.~07.22. | 20 | |||
Michigan University 3차 | 07.24.~08.05. | 18 | |||
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 | 07.10.~07.22. | 12 | |||
University of Massachusetts | 07.10.~07.23. | 12 | |||
영국 | Imperial College London | 07.04.~07.15. | 8 | ||
University of Oxford | 07.10.~07.23. | 9 | |||
University of St. Andrews | 07.21.~08.11. | 12 | |||
온라인 | AwesomeMath(Online) | 06.27.~07.23. | 2 | ||
영국 | University of Oxford | 07.10.~07.23. | 4 | 3 | |
독일 | XLAB-Goettingen Experimental Laboratory for Young People | 08.07.~08.27. | 2 |
1983년 소련에서는 일반적인 학교 교육 이외에 여러 가지 방향의 다양한 형태의 교육 방식이 진행되었는데 이러한 활동 중의 하나로 모스크바 내의 여러 대학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학교에서 배웠던 화학을 더 깊이 폭넓게 탐구하고 여러 화학 관련 행사에 참가하여 다수의 올림피아드 수상 등의 성과를 냈다. 그런데 몇 년 후 많은 기대를 받았던 학생들이 차츰 보통학생 수준으로 하향화되었다. 그 원인의 탐색과 고민의 결과로 일반학교의 교수방법과 다른 새로운 교육방법을 시도할 필요성이 부각되어 1990년에 화학을 중심으로 한 화학영재학교를 설립하였다.
짧은 기간에 대학수준정도의 깊이 있는 공부를 가능하게 하여 25~30세까지 학생시기에 학문에 대한 흥미와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유지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어려운 혼란기였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극복해가며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나갔다.
근본방향은 과학중심이다. 우수한 능력을 가진 영재학생들을 과학을 실제로 연구하고 응용시키는 과학자들과 직접 연결시키는 것이 가장 큰 주안점이었다. 1990년경에 젊은 층을 포함하여 우수한 과학자들이 다수 외국으로 빠져나가거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기도 했지만, 영재학생들을 교육시켜 우수한 학자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주게 함은 물론,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과정을 공부하는 동안 계속해서 학자나 연구소들과 긴밀한 관계를 항상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서 과학자들과의 교류를 중시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화학실습의 습관을 심어주고, 대학에서도 가르치지 않는 분야를 별도로 가르치면서 앞으로의 연구를 준비하게 한다. 또한, 화학을 전문으로 하는 내용을 강조하면서도 모든 일반과목의 수업도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일반과목들도 다루면서 전문과목인 화학을 많이 학습하도록 하며, 동기유발이 이루어지고 흥미를 줌으로써 학생이 자발적으로 더 많은 것을 배우고자 하게 된다. 학교 프로그램 외에 화학논문이나 자료를 얼마나 보고 준비하느냐가 학생의 학문의 수준을 말해준다. 올림피아드 등을 위해 별도의 준비 없이도 단연 훌륭한 성과를 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1년에 수 차례에 걸친 연극, 콘서트 등의 다양한 무대예술활동을 하고 있다. 기본과목 이외에 특별과정을 다양하게 개설하여 보다 깊이 있는 공부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과목(11학년) | 수학 | 물리 | 화학 | 문학 | 문화 | 영어 | 생물 | 지리 | 경제 | 체육 |
화학과 | 6시간 | 6시간 | 12시간 | 10시간 | 6시간 | 6시간 | 2시간 | 2시간 | 2시간 | 4시간 |
물리수학과 | 14시간 | 8시간 | 2시간 | 10시간 | 6시간 | 6시간 | 2시간 | 2시간 | 2시간 | 4시간 |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그 수가 월등히 많으며, 전문 화학교사 및 전문 수학교사 각 4명씩이며, 그 외에 많은 외부강사가 있다. 입학을 위해서 화학과 수학 필기시험과 인터뷰가 이뤄진다.
9학년 | 10학년 | 11학년 | 계 | |
화학부 | 15 | 15 | 15 | 45 |
물리수학부 | 15 | 15 | 15 | 45 |
계 | 30 | 30 | 30 | 90 |
학생들은 International Summer Science Institute (ISSI)에서 오늘날 연구의 최첨단의 한 분야에서 실무경험을 쌓으며 이곳 교수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할 수 있다. 1969년 이후로, 매 여름마다 전 세계에서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70명의 뛰어난 영재들이 이 한 달간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이 프로그램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집중적인 실험실 연구와 강의, 투어 그리고 사회 활동을 포함한다.
생화학, 생물학, 화학, 수학적 컴퓨터 과학, 물리학의 분야에서 가장 관심 있는 분야를 고려하여 실험실을 선택하여야 한다. 과학 연구에 흥미로운 경력을 선택한 베테랑 연구원들과 세련된 장비가 있는 실험실에서 공부하게 된다. Weizmann Institute의 상급 과학자들은 로봇공학, 유전자 치료, 뇌 연구와 같은 주제로 강의를 한다. 또 학생 스스로가 본인이 선택한 주제의 세미나를 이끌어 가도록 장려할 것이다. 실험실 연구가 끝나면 학생들은 선택한 연구에 대하여 글로 작성하고 직접 발표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에는 실험실 연구, 그 이상의 것들이 많이 있다. 이 Institute의 3주 과정을 마친 후, 프로그램 그룹은 이스라엘의 독특한 환경시스템과 야생을 자세히 연구할 수 있는 사해 지역으로 견학을 나가게 된다. 그리고 하이킹을 하며 천년의 역사와 고고학을 배우게 된다. International Summer Science Institute는 이스라엘 투어와 저녁 활동을 제공하며 학생들은 Weizmann Institute의 레크리에이션 분야뿐만 아니라 Clore Garden of Science에 자유로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인디애나주 라피엣시에 있는 퍼듀대학의 영재교육센터 게리(GERI: The Gifted Education Resource Institute at Purdue University)는 토요일이나 방학에만 영재학생을 받아 그들의 잠재력을 자극하고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GERI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인 토요일마다 열리는 토요프로그램(Super Saturday)과 여름방학 프로그램(Summer Camp)은 영재아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와 성숙된 사회성을 갖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토요일마다 열리는 토요 프로그램(Super Saturday)은 유아를 포함한 저학년을 대상으로 1개의 주제에 대해 2시간씩 고민과 토론을 하게 만드는데 학생들은 이 과정을 몇 차례 거치면서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알아가게 되며, 여름방학 프로그램(Summer Camp)은 11-15세를 대상으로 방학 중 1-2주간 합숙하며 교육하는 시스템으로 학생들이 2개의 과제를 `집단 실습'을 통해 해결해 나가면서 각자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또한 GERI는 영재교육의 대학원과정과 인디애나주 초등 및 중등 교원들에게 전문교육을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토요프로그램과 여름방학 프로그램과 연계된 교육실습 기회 및 훈련을 철저한 교육방식을 통해 교사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GERI는 센터장인 시드니 문(Sidney Moon) 교수의 책임 하에 영재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영재아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에 헌신하고 있다. GERI를 거쳐간 많은 전문가들과 영재아들은 미국전역과 해외에 걸쳐 영재교육에 있어 선구자적인 역할을 자부하고 있다.
The Michigan Math and Science Scholars (MMSS) 프로그램은 다음 세대 연구원과 발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현재 수학, 과학의 발전과 연구에 고등학생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MMSS 프로그램은 미시간 대학의 수학, 문학, 과학, 기초과목 분야 학과에 의해 진행되고 미시간대학의 교수들에 의해 15명 이내의 작은 수업이 이루어진다. 두 개의 2주 과정 세션이 제공되고 학생들은 하나의 세션 혹은 둘 다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각 세션은 천문학, 화학, 생물(분자학, 세포학, 발생생물학), 수학, 물리학, 지질학(층서학, 생태학, 진화생물학, The Program in the Environment)을 포함하는 문학, 과학, 예술 학부의 다양한 학과로부터 코스가 진행된다. The Program in the Environment는 2006년에 새로 생겼으며 세션2에서 제공된다.
학생들은 피보나치수열, Mysteries of Embryology, Explorations of a Field Biologist와 같은 코스를 통해 미시간대학에서 진행하는 흥미 진지한 연구에 참여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그리고 해당 교수와 함께 현지 조사를 하면서 컴퓨터 실험실에서 연구를 하며 시간을 보내게 된다. MMSS 참가를 통해 배움에 대한 열망을 길러 무한한 수학, 과학 분야의 놀라운 성과의 섬광을 잡게 될 것이다. 스펀지와 같은 학생들은 과학 분야에서 그들의 경력을 선택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비판적인 정보를 흡수할 것이다.
UConn Mentor Connection은 코네티컷주 스토어스에 있는 코네티컷 대학에서 제공하는 고등학교 주니어와 시니어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UConn은 학생들의 관심, 능력, 동기가 아주 중요한 재능이라고 믿고 있다. 또, 학생들이 고등학교 수준의 창조적인 생산력을 발휘할 재능을 분명히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당 프로그램은 다음의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MMSS 프로그램은 미시간 대학의 수학, 문학, 과학, 기초과목 분야 학과에 의해 진행되고 미시간대학의 교수들에 의해 15명 이내의 작은 수업이 이루어진다.
UConn Mentor Connection은 매년 3주간 열리는 여름 프로그램으로 영재 고등학생(secondary student)을 위한 코네티컷 대학의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영재를 위한 사명을 갖고 개발되었다. 또 대학 멘토의 감독 아래 창조적인 프로젝트와 조사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도록 고안되었다. 학생들은 관심분야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전 세계 고등학교 주니어, 시니어들과 같이 공부하며, 멘토들과도 함께 공부한다.
캠브리지는 과학 연구와 교육의 질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캠브리지의 과학 학습은 과학의 미개척 분야에서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학문의 넓이와 유연함에서 나오는 장점을 결합하고 있다. Science Summer School은 이런 접근법과 함께 캠브리지의 과학적으로 풍부한 우수성에 다가가고 있으며 Science Summer School이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있어서 앞서가는 학문으로부터 조언과 지지를 받아 큰 이익을 얻어 왔다.
당 프로그램은 각기 다른 과학분야 사이에 이제 단단한 경계는 없다고 인정한다. 활기찬 진보는 이분야(異分野) 제휴의 접근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화제가 되는 분야의 범위뿐만 아니라 특별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결합한 전문가들의 넓은 분야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당 세션에서는 캠브리지의 많은 훌륭한 소장품, 박물관, 설비의 일부를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여기에 있는 동안 유적지를 방문하도록 권한다.
Science Summer School에서 학생들은 당 대학의 가장 뛰어난 교사들 중 몇몇 분들과 과학에서 두 분야가 제휴된 학문을 공부할 좋은 기회를 갖게 된다. 이것은 본래 과학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 바탕이 있는 대학 2학년에서 4학년생들을 위한 것이다. 인문대학 4학년생들 중 이행해야 할 과학 선택과목이 있는 경우 역시 이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다. 과학의 역사나 철학을 공부하는 경우가 특히 그러하다. 과학 분야의 졸업생이나 교사들을 환영한다. 그리고 이런 주제에 관심 있는 누구라도 환영한다.
캠브리지 대학의 International Summer School은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과 코스, 그 외에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 이번 여름 코스의 정보를 찾으려면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국제관계에 관한 코스나 미술사 혹은 천체물리학과 같은 코스를 찾더라도 당 프로그램에서는 확실히 관심사에 알맞게 선택할 수 있다.
UROP는 Undergraduate Research Opportunities Programme으로 아직 master degree를 졸업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실제 연구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1981년에 설립된 UROP는 2000명이 넘는 학생들을 맡아 왔다. 이 곳 학생들은 학구적이고 상업적인 환경을 통해 연구와 발전 모두에서 경력을 쌓아 왔다.
Imperial College 전역의 연구 그룹이 참여한다.
사회 활동 속에서 과학과 기술의 영향력에 의해 의욕이 넘치며 어떤 상황에 대한 의문이 늘 있는 사람에게 UROP는 알맞은 프로그램이다.
1701년 독립파(獨立派) 목사들이 세이브룩에 세운 칼리지어트 스쿨에서 비롯된 대학이다. 1718년 지금의 위치로 옮기고 대학에 많은 기부를 한 E.예일을 기념하여 학교명을 예일대학으로 바꾸었다. 1787년 종합대학이 되었고, 1847년에는 미국 최초로 박사과정을 두고 학위를 수여하였다. 창립 이래 영국식 교육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아이비리그에 속한 8개 대학 가운데 하나이다. 학부인 예일칼리지와 문리과대학원 및 건축학, 예술, 신학, 연극, 삼림·환경학, 법학, 경영학, 의학, 음악, 간호학의 10개 전문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43개의 도서관에 약 1,080만 권의 각종 도서와 520만 점의 마이크로폼 자료 및 18만 2000여 점의 시청각자료, 5만 7400종의 정기간행물이 비치되어 있고, 부설시설로는 미술관, 자연사박물관, 플라네타리움, 라디오방송국, 베이네케 희귀본·필사본 도서관, 마시식물원, 예일 자연보존지역을 비롯하여 많은 연구센터가 있다. 캠퍼스는 뉴욕에서 동북쪽으로 약 120km 떨어진 뉴헤이번의 시가지에 있다. 고딕풍 학부 건물을 비롯하여 4,69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남녀공용 기숙사와 아파트 등 200개 동의 건물이 들어서 있고, 캠퍼스 부근은 '느릅나무의 거리'라고 불릴 정도로 조용하고 쾌적하다. 85%의 학생들이 캠퍼스 안에서 생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