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편제(23학번부터 적용)
- 교육과정은 교과, 창의·연구활동, 역량 중심 리더십활동으로 편성한다.
- 교과는 총 127학점으로 인문적 소양을 위한 인문 계열 교과(52학점)와 과학영재의 관심과 능력 계발을 위한 자연 계열 교과(67학점), 그리고 여러 학문 영역들 간의 연계를 강조하는 융합 과목(8학점)으로 구성한다.
- 인문 계열 교과는 국어, 사회, 외국어, 체육·예술로 편성한다.
- 자연 계열 교과는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정보과학으로 편성한다.
- 융합 과목은 여러 학문 영역들 간의 연계성을 강조한 간(間)학문적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편성한다.
- 인문 계열 교과 및 자연 계열 교과는 기본적인 학습을 위한 핵심(필수) 교과(66학점)와 심화된 학습을 위한 심화(선택) 교과(53학점), 그리고 융합 교과(8학점)로 구성한다.
- 핵심(필수) 교과는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과목으로 과학 영재에게 필요한 고등학교 수준의 기본적인 교과목으로 편성한다.
- 심화(선택) 교과는 과학영재에게 필요한 고등학생 수준의 내용을 심화, 보충하는 교과목과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심화된 교과목으로 편성하고, 교과별 핵심 과목을 심화 필수 교과로 선정한다.
- 융합 교과는 여러 학문 영역들 간의 연계성을 강조한 교과목으로 편성한다.
- 창의·연구 활동은 창의기초연구, 소집단 자율연구 및 국내·외 위탁교육, 졸업연구로 구성한다.
- 창의기초연구(6학점)는 창의설계활동(3학점)과 연구방법기초세미나(3학점)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소집단 자율연구 및 국내·외 위탁교육(16학점)은 R&E 1·2학기(10학점), R&E 현장연구(4학점), 국내·외 위탁교육(2학점)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졸업연구(6학점)는 개별 연구 또는 KAIST HRP(High School Research Program)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운영한다.
- 창의·연구 활동의 코드는 "CR"로 구분하고 7000번대로 운영하며 백 단위에 학년 별로 구분한다.
-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은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인격과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 활동, 협업 활동, 세계시민 활동으로 편성하여 3년간 총 270시간 이상 이수하도록 하되, 영역 별로 최소 60시간 이상 이수하도록 한다.
교육과정편제
구분 |
영역 |
학점 |
합계 |
핵심(필수) |
인문핵심 |
33 |
33 |
자연핵심 |
33 |
33 |
심화(선택) |
심화
선택 |
인문심화 |
19 |
19 |
자연심화 |
(A) |
34**
|
심화
필수 |
심화필수*
(자연계열
교과별
3과목
지정) |
수학 |
선형대수(3학점)
확률및통계(3학점)
미적분학3(3학점) |
(B) |
정보과학 |
정보과학3(3학점)
자료구조(3학점)
알고리즘(3학점) |
물리학 |
일반물리학1(4)**
카테고리 A 중 택1
카테고리 B 중 택1 |
지구과학 |
일반지구과학(3)/일반천문학(3) 중 필수로 이미 듣지 않은 과목
카테고리 C 중 택2 |
화학 |
일반화학1(4학점)
일반화학2(4학점)
화학 심화선택 및 특강과목 중 (3학점 이상) 택1 |
생물학 |
일반생물학(4학점)
생물 심화선택 및 특강과목 중 (3학점 이상) 택2 |
융합 |
융합 |
8 |
8 |
소계 |
127 |
창의
연구
활동 |
창의 기초 연구 |
6 |
28 |
소집단 자율연구 및 국내·외 위탁교육 |
16 |
졸업연구 |
6 |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 |
자기계발 활동 |
최소 60시간 이상 |
총 270시간 이상 |
협업 활동 |
최소 60시간 이상 |
세계시민 활동 |
최소 60시간 이상 |
소계 |
28 |
총계 |
155 |
* 심화필수 교과 중 1개 교과에서 3과목 필수 이수하여야 함(졸업 요건)
** A와 B를 합하여 34학점 이상 이수
운영 원칙
교육과정의 운영은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보다 융통성을 가지고 운영하며,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급적 학생의 선택과 자율성을 보다 확대하도록 운영한다.
- 교육과정 운영은 3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졸업에 필요한 학점과 졸업요건을 갖춘 경우에는 조기졸업이 가능하도록 운영한다.
- 연간 교육과정은 정규 2학기제로 운영하며, 계절학기를 이용하여 학점 이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무학년·졸업학점제를 운영한다.
-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한 깊이 있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한다.
- 1)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이 함양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2) 학생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 설계, 심화(선택) 교과 확대를 통한 학생 주도형 교과 설계를 확대·편성한다.
- 3)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선택 교육을 강화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4) 심도있는 학습과 활동이 가능하도록 블록수업제를 운영할 수 있다.
-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운영한다.
- 학생들의 관심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기본 운영
- 이수학점
- 졸업이수학점은 155학점을 원칙으로 한다.
- 1학년 학생은 한 학기 24학점 이내에서 수강신청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PT 통과 학생은 27학점까지 수강신청 할 수 있다.
- 2, 3학년 학생은 한 학기 27학점 이내에서 수강신청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부장 동의를 받은 학생은 30학점까지 수강신청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학생은 과목 담당교원과 해당 학부장의 승인을 받은 초과 학점 신청 동의서를 해당 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
- 학기당 최대 신청 학점을 초과할 경우 담임교사의 확인서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 한 학기 최소 이수 학점은 10학점이다.
- 학생이 각 학기별 수강할 수 있는 학점 내에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 수업 및 학점의 부여
- 한 학기는 16주간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교과 수업에서 1시간 수업은 50분으로 한다.
- 교과의 학점 기준은 16시간(주당 1시간)을 이수한 경우 1학점으로 하되, 실험·실습 과목의 경우는 32시간(주당 2시간)을 이수한 경우 1학점으로 인정한다.
- 2시수 이상의 수업은 블록수업제를 운영할 수 있으며, 전체 수업에 2시간 연강을 포함하고 3시수 이상의 수업은 2시간 연강과 1시간 수업을 함께 운영할 수 있다.
- 자기설계형 교육과정으로 교과 개설을 하는 경우 사전에 학교장의 승인 후 개설이 가능하다.
- 학사경고
- 평균 학점 2.0 미만인 경우 학사경고가 주어지며, 학사 경고 2회 시 제적된다.
- 교과 상담 및 지도를 강화하여 학습 부진아를 최소화한다.
- 학사 경고자가 이후 학기에서 평균 평점 B0(3.0) 이상을 얻으면 1회의 학사 경고를 말소한다.
- 교육과정은 속진과 심화를 병행하되, 속진보다는 심화 중심으로 운영한다.
- 창의적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하여 융합적 사고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융합 교육과정과 다양한 분야의 역량을 자기주도적으로 향상할 수 있도록 자기설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수준별 수업, AP(Advanced Placement), PT(Placement Test)를 운영한다.
-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영어 강의, 국제 교류 프로그램, 외국인 학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관심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 모든 과목에서 탐구, 토론 및 글쓰기 능력을 강화한다.
- 1) 자연 계열 교과의 경우 토론 및 실험을 강화한다.
- 2) 인문 계열 교과의 경우 글쓰기 활동을 강화한다.
교과 및 수강 운영
- 강의 개설은 해당 학부에서 학기별 수강 신청 기간 이전에 학부 협의회를 통해 다음 학기 개설 과목을 사전에 결정하고 교무지원부에서 취합하여 공고한다.
- 핵심(필수) 교과
- 모든 핵심(필수) 교과는 4학기까지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핵심(필수) 교과의 경우 학부별 필요에 따라 교육과정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수준별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 심화(선택) 교과
- 심화(선택) 교과의 경우 학생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무학년제로 운영하되, 과목 이수는 교과별 위계에 따라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학생의 흥미와 진로에 따라, ‘수학, 정보, 물리, 지구과학, 화학, 생물’ 중 1개 교과에서 심화필수 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한다.
- 심화(선택) 교과 과목의 경우 1, 2학기를 구분하여 과목을 개설한다.
- 특강과목
- 가) 각 교과별로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강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 나) 특강 과목은 다음과 같이 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선택교과
구 분 |
과 목 |
학 점 |
평 어 |
비 고 |
자연 계열 교과 심화(선택) |
수학특강(대수학) |
3 |
A+ |
|
- 수강 신청
- 수강 신청 전에 강의 계획서를 지정된 양식에 따라 안내하여 학생들이 과목에 대해 충분히 인지한 후 수강 신청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학생 중심, 토론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심화(선택) 과목의 경우 5인 이상 수강 신청 시 과목을 개설한다.
- 분반 당 최대 인원은 16인을 원칙으로 하며, 초과 시 담당교원 및 학부장 동의를 득해야 한다.
- 수강 신청 관련 세부 논의가 필요한 경우 교육과정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 재수강
- 수강 신청한 교과목 중 졸업을 위하여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의 성적이 F인 경우에는 반드시 재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 재수강은 평어가 C0 이하인 과목만 신청이 가능하며 취득 학점의 상한선은 A-로 한다.
- 재수강의 경우 앞의 학점은 삭제하고 나중의 학점을 기록하되 해당 교과목의 비고란에 ‘R'(Retaking 의 줄임말)로 표기한다.
- 재수강은 총 15학점까지만 가능하며 소정의 재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다만, Pass/Fail제 적용을 받는 1학년 필수과목은 재수강 이수학점에 포함하지 않는다.
- 재수강의 취소 접수 기간은 개학 후 4주 이내이며 학교장의 승인을 거쳐 이를 확정한다.
- 재수강 제도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 수강 신청 정정
- 수강 신청 정정 기간은 매학기 개학 후 2주 동안으로 한다.
- 수강 신청 정정은 학교장의 승인을 거쳐 이를 확정한다.
- 수강 신청 정정 제도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 수강 신청 철회
- 1학년 핵심(필수)과목을 대상으로 수강 신청 철회 제도를 운영한다.
- 수강 신청 철회 기간은 매학기 개학 후 4주 동안으로 한다.
- 수강 신청 철회는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 수강 신청 철회 제도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 계절 학기 운영
- 계절 학기는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방학 기간 중 개설하여 학점을 부여할 수 있다.
- PASS(이수)/FAIL(미이수) 과목 중 F학점자의 경우 계절 학기를 활용하여 재이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계절 학기의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교육과정 운영 지침>에 따른다.
평 가
- 학칙과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 평점은 4.3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고, 그 등급(평어)과 평점은 다음과 같다.
평가
등 급 |
A+ |
A0 |
A- |
B+ |
0 |
B- |
C+ |
C0 |
C- |
D+ |
D0 |
D- |
F |
평점 |
4.3 |
4.0 |
3.7 |
3.3 |
3.0 |
2.7 |
2.3 |
2.0 |
1.7 |
1.3 |
1.0 |
0.7 |
0.0 |
- 학점 부여는 1학기, 2학기, 계절 학기로 구분한다.
- 교과 학습의 평가는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 그리고 출결 상황 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 아래 해당 과목과 창의·연구 활동의 평가는 PASS(이수)/FAIL(미이수)로 표시하며, 나머지 교과 과목의 평가는 평점제로 한다.
- 내국인 1학년 핵심(필수) 과목
- 수학1, 수학2, 정보과학1, 정보과학2, 물리학및실험1, 화학및실험, 생물학및실험, 국어1, 국어2, 한국사의이해, 영어Ⅰ, 영어Ⅱ, 음악, 미술, 체육1, 체육2
- 외국인 1학년 핵심(필수) 과목
- 기초수학, 수학1, 물리학기초Ⅰ, 물리학기초Ⅱ, 화학및실험Ⅰ, 화학및실험Ⅱ, 생물학및실험Ⅰ, 생물학및실험Ⅱ, 한국어1, 한국어2, 세계사, 한국사, 영어Ⅰ, 영어Ⅱ, 음악, 미술, 체육1, 체육2
- 창의공학, 창의융합디자인 및 그 외 인문계열 교과의 체육·예술 과목
- 위 1) ~ 3) 과목 외 PASS(이수)/FAIL(미이수) 희망과목은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 승인 후 적용할 수 있다.
- 교과목의 학점 부여는 A와 B를 합하여 70% 이내를 권장하되 교과목 이수 학생의 수준에 따라 교과목 담당 교사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
- 신체 장애 학생이 장애 유형에 따라 수강하기 어려운 교과목이 있을 때에는 해당 학부의 협의 및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특정 과목의 특정 평가 수행이 어려울 때는 동 교과목 내에서 인정점을 부여한다. (인정점 산출 방식은 해당 학부의 협의를 거쳐 교육과정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1)항의 적용이 어려울 때는 동 학부 내에서 대체 과목 수강을 허용한다.
- 2)항의 적용이 어려울 때는 다른 학부의 과목에서 대체 과목 수강을 허용한다.
졸 업
- 학교장은 졸업연구를 포함한 학교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 요건을 충족한 자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
- 졸업 이수 학점은 교과 127학점 이상, 창의·연구 활동 28학점이다(총계 155학점 이상).
- 교과 127학점 중 각 영역의 최소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1개 교과에서 심화필수 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심화필수 교과 이수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명시하도록 한다.
-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은 재학 중 자기계발 활동, 협업 활동, 세계시민 활동에서 영역별 최소 60시간 이상, 총 270시간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외국어 능력 기준에 해당하는 성적표 원본을 3학년 1학기에 제출한다.
-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 기준은 학생학사규정에 별도로 정한다.
- 신체 장애 학생은 장애 유형과 관련된 영역의 성적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득점 비율(학생 득점/해당 영역 점수 합)이 일반 학생의 기준 점수 비율(기준 점수/총점)의 80%를 초과하면 외국어 능력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한다. 다만, 제외 영역 및 기준 통과 여부의 판단은 인문예술학부에서 심의를 통해 사안별로 결정한다.)
- 졸업을 위해서는 영어강의 수업(EC)을 1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PT(Placement Test) 제도
- 자연 교과 및 외국어 교과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수강 전 PT(Placement Test)를 실시함으로써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도를 달성한 학생에게 해당 과목의 수강 없이 위계에 따른 심화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속진 기회를 제공한다.
- PT는 1학년 1학기 수강신청 기간 이전에 실시한다.
- 1학년 필수과목에 한하여 PT를 거쳐 학점을 부여하며, 실시과목, 평가 기준 등 PT 운영의 세부적인 내용은 교육과정 운영 지침에 별도로 정한다.
AP(Advanced Placement) 제도
- AP과목은 대학과의 학점인정 협약을 통하여 개설한다.
- 학교장이 인정하는 대학에서 개설하는 AP교과에 수강 신청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도 있다.
자기설계형 교육과정 운영
- 학교에서 개설이 안 된 교과목의 경우, 학생이 외부의 온/오프라인 교육 자원 등을 활용하여 자기설계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목 개설을 위해 학생은 개설 직전 학기 개학 후 4주 이내에 관련 학부에 강의계획서를 제출하고 교과목 개설을 신청한다. 학부에서는 교과목 개설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교과목의 운영 취지에 적합한 교육내용인지의 여부를 심의 및 승인한 후 개설하도록 하며, 운영 관련 세부사항은 학부에서 정한다.
- 학생이 설계한 교과목에는 담당 교사를 배정한다. 담당교사는 교과목 개설을 위한 외부 교육 자원과 강의계획서를 사전에 검토하고, 교과목의 개설 및 운영을 지원하고 학생의 학습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평가에도 참여한다.
- 평가는 담당 교사가 학생의 학습 과정 및 결과를 모두 고려하여 평가하고, PASS(이수)/FAIL(미이수)로 평가한다.
KSA HP(KSA Honors’ Program) 운영
-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학생들의 경우 KSA HP에 등록하여 KAIST에서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 KSA HP의 과목은 KAIST 교수 및 KSA 교원이 담당할 수 있다.
- KSA HP로 수강하는 과목은 KSA의 학점으로 인정되며 추후 KAIST에 진학한 경우 KAIST 학점으로 인정한다.
- KSA HP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외국인 학생 교육과정 운영
- 외국인 학생의 교육과정은 국내 학생의 교육과정과 별도로 운영할 수 있다.
- 모든 핵심(필수) 과목과 인문 계열 교과 중 한국어 및 사회 선택 과목은 단독 반을 운영한다.
- 자연 계열 교과 심화(선택) 과목과 인문 계열 교과 중 영어 및 체육·예술 과목은 혼합 반을 운영한다.
- 외국인 학생의 졸업 기준
- 학교장은 졸업연구를 포함한 학교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재학 중 나머지 졸업 요건을 충족한 자에게는 졸업장을 수여한다.
- 졸업이수학점은 교과 128학점 이상, 창의·연구 활동 28학점이다(계 156학점 이상)
- 교과 128학점 중 각 영역의 최소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1개 교과에서 심화필수 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심화필수 교과 이수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명시하도록 한다.
-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은 자기계발 활동, 협업 활동, 세계시민 활동에서 영역별 최소 60시간 이상, 총 270시간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외국어 능력 기준에 해당하는 성적표 원본을 3학년 1학기에 제출한다.
-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 기준은 교육과정 운영 지침에 별도로 정한다.
- 신체 장애 학생은 장애 유형과 관련된 영역의 성적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득점 비율(학생 득점/해당 영역 점수 합)이 일반 학생의 기준 점수 비율(기준 점수/총점)의 80%를 초과하면 외국어 능력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한다. 다만, 제외 영역 및 기준 통과 여부의 판단은 인물예술학부에서 심의를 통해 사안별로 결정한다.
- ‘가)’의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학생은 3학년 여름방학 또는 2학기에 영어 과목(ECC 프로그램)을 한 과목 더 수강하여야 한다.
-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급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단, ‘라)’의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학생은 3학년 2학기에 한국어 과목을 한 과목 더 수강하여야 한다.)
- 외국인 학생의 PT(Placement Test)
- 영어 교과 PT는 필수로 한다.
- 사회 교과와 한국어 교과 PT는 신청자에 한하여 실시한다.
- 외국인 학생의 평가
- 외국인 학생 단독 반 편성의 경우, 평가를 달리할 수 있다.
- 외국인 학생과 국내 학생의 혼합 반 편성의 경우, 평가를 달리할 수 없다.
- 외국인 학생의 재수강
- 평어 C0 이하인 과목만 신청 가능하며 취득 학점의 상한선 A-이다.
- 총 15학점까지만 가능하며 소정의 재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외국인 학생 교육과정 운영 관련하여 위에 기술되지 않은 사항은 국내 학생 교육과정을 준용한다.
- 외국인 학생 교육과정 편제표
구분 |
영역 |
학점 |
합계 |
핵심(필수) |
인문핵심 |
34 |
34 |
자연핵심 |
45 |
45 |
심화(선택) |
심화
선택 |
인문심화 |
18 |
18 |
자연심화 |
(A) |
31** |
심화
필수 |
심화필수*
(자연계열
교과별
3과목
지정) |
수학 |
선형대수(3학점)
확률및통계(3학점)
미적분학3(3학점) |
(B) |
정보과학 |
정보과학3(3학점)
자료구조(3학점)
알고리즘(3학점) |
물리학 |
물리학및실험II
카테고리A 중 택1
카테고리B 중 택1 |
지구과학 |
천체관측의기초,
지구환경과학, 일반천문학, 일반지구과학 중 택3 |
화학 |
일반화학1(4학점)
일반화학2(4학점)
화학 심화선택 및 특강과목 중(3학점 이상) 택1 |
생물학 |
일반생물학(4학점)
생물 심화선택 및 특강과목 중(3학점 이상) 택2 |
소계 |
128 |
창의
연구
활동 |
창의 기초 연구 |
6 |
28 |
소집단 자율연구 및 국내외 위탁교육 |
16 |
졸업연구 |
6 |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 |
자기계발 활동 |
최소 60시간 이상 |
총 270시간 이상 |
협업 활동 |
최소 60시간 이상 |
세계시민 활동 |
최소 60시간 이상 |
소계 |
28 |
총계 |
156 |
* 심화필수 교과 중 1개 교과에서 3과목 필수 이수. 외국인 학생의 경우 융합 과목 또는 자연 계열 심화(선택) 과목에서 수강
** A와 B를 합하여 31학점 이상 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