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편제

  1. 교육과정은 교과, 창의·연구활동, 역량 중심 리더십활동으로 편성한다.
  2. 교과는 총 144학점으로 인문적 소양을 위한 인문 계열 교과(60학점)와 과학영재의 관심과 능력 계발을 위한 자연 계열 교과(76학점), 그리고 여러 학문 영역들 간의 연계를 강조하는 융합 과목(8학점)으로 구성한다.
    • 인문 계열 교과는 국어, 사회, 외국어, 예·체능으로 편성한다.
    • 자연 계열 교과는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정보과학으로 편성한다.
    • 융합 과목은 여러 학문 영역들 간의 연계성을 강조한 간(間)학문적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편성한다.
  3. 인문 계열 교과 및 자연 계열 교과는 기본적인 학습을 위한 핵심(필수) 교과(83학점)와 심화된 학습을 위한 심화(선택) 교과(53학점) 그리고 융합 교과(8학점)로 구성한다.
    • 핵심(필수) 과목은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과목으로 과학 영재에게 필요한 고등학교 수준의 기본적인 교과목으로 편성한다.
    • 심화(선택) 과목은 과학영재에게 필요한 고등학생 수준의 내용을 심화, 보충하는 교과목과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심화된 교과목으로 편성한다.
    • 융합 교과는 여러 학문 영역들 간의 연계성을 강조한 교과목으로 편성한다.
  4. 창의·연구 활동은 창의기초연구, 소집단 자율연구 및 국내·외 위탁교육, 졸업연구로 구성한다.
    • 창의기초연구(6학점)는 창의설계활동(3학점)과 연구방법기초세미나(3학점)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소집단 자율연구 및 국내·외 위탁교육(16학점)은 R&E 1&2학기(10학점), R&E 현장연구(4학점), 국내·외 위탁교육(2학점)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졸업연구(8학점)는 개별연구 또는 KAIST HRP(High School Research Program)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운영한다.
    • 창의·연구 활동의 코드는 "CR"로 구분하고 7000번대로 운영하며 백 단위에 학년 별로 구분한다.
  5.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은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인격과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 활동, 협업 활동, 세계시민 활동으로 편성하여 3년간 총 300시간 이상 이수하도록 하되, 영역 별로 최소 60시간 이상 이수하도록 한다.
교육과정편제
영역 구분 교과 핵심(필수) 심화(선택) 융합 합계
교과 인문 국어 9 19 8 60
사회 12
영어 12
체육 4
음악·미술 4
소계 41 19 60
자연 수학 16 34 76
물리 6
화학 6
생물 6
지구과학 4
정보과학 4
소계 42 34 76
합계 83 53 8 144
창의
연구
활동
창의 기초 연구 6 30
소집단 자율 연구 및 국내·외 위탁교육 16
졸업연구 8
역량중심
리더십 활동
자기계발 활동 최소 60시간 이상 총 300시간 이상
협업 활동 최소 60시간 이상
세계시민 활동 최소 60시간 이상
합계   30
총계 174

운영 원칙

교육과정의 운영은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보다 융통성을 가지고 운영하며,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급적 학생의 선택과 자율성을 보다 확대하도록 운영한다.

  • 교육과정 운영은 3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졸업에 필요한 학점과 졸업요건을 갖춘 경우에는 조기졸업이 가능하도록 운영한다.
  • 연간 교육과정은 정규 2학기제로 운영하며, 계절학기를 이용하여 학점 이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무학년·졸업학점제를 운영한다.
  •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한 깊이 있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한다.
    • 1)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이 함양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2) 학생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 설계, 심화(선택) 교과 확대를 통한 학생 주도형 교과 설계를 확대·편성한다.
    • 3)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선택 교육을 강화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운영한다.
  • 학생들의 관심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기본 운영

  • 이수학점
    • 졸업이수학점은 174학점을 원칙으로 한다.
    • 1학년 학생은 한 학기 27학점 이내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단, PT 통과 학생은 29학점 이내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 2학년, 3학년 학생은 한 학기 30학점 이내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단, 직전 학기 평균 평점이 3.7이상인 학생은 33학점 이내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 학기당 최대 신청 학점을 초과할 경우 담임교사의 확인서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 한 학기 최소 이수 학점은 10학점이다.
    • 학생이 각 학기별 수강할 수 있는 학점 내에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 수업 및 학점의 부여
    • 한 학기는 16주간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교과 수업에서 1시간 수업은 50분으로 한다.
    • 교과의 학점 기준은 16시간(주당 1시간)을 이수한 경우 1학점으로 하되, 실험·실습 과목의 경우는 32시간(주당 2시간)을 이수한 경우 1학점으로 인정한다.
    • KSA 이외의 곳에서 학점을 이수하는 경우는 사전에 학교장의 허락을 득해야 한다.
  • 학사경고
    • 평균 학점 2.0 미만 또는 수학, 과학 평균 학점 2.0 미만 중 한 가지 요건만 충족되더라도 학사경고가 주어지며, 학사경고를 2회 시 제적된다.
    • 교과 상담 및 지도를 강화하여 학습 부진아를 최소화한다.
    • 학사 경고자가 이후 학기에서 평균 평점 B0(3.0) 이상을 얻으면 1회의 학사 경고를 말소한다.
  • 교육과정은 속진과 심화를 병행하되, 속진보다는 심화 중심으로 운영한다.
  • 창의적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하여 융합적 사고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융합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수준별 수업, AP(Advanced Placement), PT(Placement Test)를 운영한다.
  •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영어 강의, 국제 교류 프로그램, 외국인 학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관심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 모든 과목에서 탐구, 토론 및 글쓰기 능력을 강화한다.
    • 1) 자연 계열 교과의 경우 토론 및 실험을 강화한다.
    • 2) 인문 계열 교과의 경우 글쓰기 활동을 강화한다.

교과 및 수강 운영

  • 강의 개설은 해당 학부에서는 학기별 수강 신청 기간 이전에 학부 협의회를 통해 다음 학기 개설과목을 사전에 결정하고 교무지원부에서 취합하여 공고한다.
  • 핵심(필수) 교과
    • 모든 핵심(필수) 교과는 4학기까지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핵심(필수) 교과의 경우 학부별 필요에 따라 교육과정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수준별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 심화(선택) 교과
    • 심화(선택) 교과의 경우 학생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무학년제로 운영하되, 과목 이수는 교과별 위계에 따라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심화(선택) 과목의 경우 1, 2학기를 구분하여 과목을 개설한다.
    • 특강과목
      • 가) 각 교과별로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강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 나) 특강 과목은 다음과 같이 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선택교과
    구 분 과 목 학 점 평 어 비 고
    자연 계열 교과 심화(선택) 수학특강(대수학) 3 A+  
  • 수강 신청
    • 수강 신청 전에 강의 계획서를 지정된 양식에 따라 안내하여 학생들이 과목에 대해 충분히 인지한 후 수강 신청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학생 중심, 토론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심화(선택) 과목의 경우 6인 이상 수강 신청 시 과목을 개설한다.
    • 수강 신청 관련 세부 논의가 필요한 경우 교육과정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 재수강
    • 수강 신청한 교과목 중 졸업을 위하여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의 성적이 F인 경우에는 반드시 재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 재수강은 평어가 C0 이하인 과목만 신청이 가능하며 취득 학점의 상한선은 A-로 한다.
    • 재수강의 경우 앞의 학점은 삭제하고 나중의 학점을 기록하되 해당 교과목의 비고란에 ‘R'(Retaking 의 줄임말)로 표기한다.
    • 재수강은 총 15학점까지만 가능하며 소정의 재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재수강의 취소 접수 기간은 개학 후 4주 이내이며 학교장의 승인을 거쳐 이를 확정한다.
    • 재수강 제도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 수강 신청 정정
    • 수강 신청 정정 기간은 매학기 개학 후 2주 동안으로 한다.
    • 수강 신청 정정은 학교장의 승인을 거쳐 이를 확정한다.
    • 수강 신청 정정 제도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 수강 신청 철회
    • 1학년 핵심(필수)과목을 대상으로 수강 신청 철회 제도를 운영한다.
    • 수강 신청 철회 기간은 매학기 개학 후 4주 동안으로 한다.
    • 수강 신청 철회는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 수강 신청 철회 제도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 계절 학기 운영
    • 계절 학기는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방학 기간 중 개설하여 학점을 부여할 수 있다.
    • 계절 학기의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교육과정 운영 지침>에 따른다.

평 가

  • 학칙과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 평점은 4.3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고, 그 등급(평어)과 평점은 다음과 같다.
    평가
    등 급 A+ A0 A- B+ 0 B- C+ C0 C- D+ D0 D- F
    평점 4.3 4.0 3.7 3.3 3.0 2.7 2.3 2.0 1.7 1.3 1.0 0.7 0.0
  • 학점 부여는 1학기, 2학기, 계절 학기로 구분한다.
  • 교과 학습의 평가는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 그리고 출결 상황 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 인문 계열 교과의 예·체능 과목과 창의·연구 활동의 평가는 Fail, Pass로 표시하며, 나머지 교과 과목의 평가는 평점제로 한다.
  • 교과목의 학점 부여는 A와 B를 합하여 70% 이내를 권장하되 교과목 이수 학생의 수준에 따라 교과 담당 교사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
  • 신체 장애 학생이 장애 유형에 따라 수강하기 어려운 교과목이 있을 때에는 해당 학부의 협의 및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특정 과목의 특정 평가 수행이 어려울 때는 동 교과목 내에서 인정점을 부여한다. (인정점 산출 방식은 해당 학부의 협의를 거쳐 교육과정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1)항의 적용이 어려울 때는 동 학부 내에서 대체 과목 수강을 허용한다.
    • 2)항의 적용이 어려울 때는 다른 학부의 과목에서 대체 과목 수강을 허용한다.

졸 업

  • 학교장은 졸업연구를 포함한 학교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 요건을 충족한 자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
  • 졸업 이수 학점은 교과 144학점 이상, 창의·연구 활동 30학점이다(계 174학점 이상)
  • 교과 144학점 중 각 영역의 최소 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은 재학 중 자기계발 활동, 협업 활동, 세계시민 활동에서 영역별 최소 60시간 이상, 총 300시간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외국어 능력 기준에 해당하는 성적표 원본을 3학년 1학기에 제출한다.
  •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 기준은 교육과정 운영 지침에 별도로 정한다.
  • 신체 장애 학생은 장애 유형과 관련된 영역의 성적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득점 비율(학생 득점/해당 영역 점수 합)이 일반 학생의 기준 점수 비율(기준 점수/총점)의 80%를 초과하면 외국어 능력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한다. 다만, 제외 영역 및 기준 통과 여부의 판단은 인문예술학부에서 심의를 통해 사안별로 결정한다.)
  • 졸업을 위해서는 영어강의 수업(EC)을 15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PT(Placement Test) 제도

  • 자연 교과 및 외국어 교과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수강 전 PT(Placement Test)를 실시함으로써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도를 달성한 학생에게 해당 과목의 수강 없이 위계에 따른 심화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속진 기회를 제공한다.
  • PT는 1학년 1학기 수강신청 기간 이전에 실시한다.
  • 필수과목에 한하여 PT를 거쳐 학점을 부여하며, 실시과목, 평가 기준 등 PT 운영의 세부적인 내용은 교육과정 운영 지침에 별도로 정한다.

AP(Advanced Placement) 제도

  • AP과목은 대학과의 학점인정 협약을 통하여 개설한다.
  • 학교장이 인정하는 대학에서 개설하는 AP교과에 수강 신청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도 있다.
  • 핵심(필수) 교과목의 성적이 B-이하인 경우 AP 교과 이수 시 반드시 담당교원 및 학부장의 승인 후 이수하도록 한다.

KSA HP(KSA Honors’ Program) 운영

  •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학생들의 경우 KSA HP에 등록하여 KAIST에서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 KSA HP의 과목은 KAIST 교수 및 본교 교원이 담당할 수 있다.
  • KSA HP로 수강하는 과목은 KSA의 학점으로 인정되며 추후 KAIST에 진학한 경우 KAIST 학점으로 인정한다.
  • KSA HP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 독서 지도를 통해 인성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도모
  • 10학번 (국제반 포함)부터 졸업 인증제로 운영 (150 마일리지 이상)
  • 18학번(국제반 포함)부터 핵심 역량 리더십 활동(자기계발 활동)에 포함하여 운영
홈페이지 : http://bookclub.ksa.hs.kr 대표전화:051-606-2165

외국인 학생반 운영

  • 외국인 학생의 교육과정은 국내 학생의 교육과정과 별도로 운영할 수 있다.
    • 모든 핵심(필수) 과목과 인문 계열 교과 중 한국어 및 사회 선택 과목은 단독 반을 운영한다.
    • 자연 계열 교과 심화(선택) 과목과 인문 계열 교과 중 영어 및 예・체능 과목은 혼합 반을 운영한다.
  • 외국인 학생의 졸업 기준
    • 학교장은 졸업연구를 포함한 학교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재학 중 나머지 졸업 요건을 충족한 자에게는 졸업장을 수여한다.
    • 졸업이수학점은 교과 140학점 이상, 창의·연구 활동 30학점이다(계 170학점 이상)
    • 교과 140학점 중 각 영역의 최소 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은 자기계발 활동, 협업 활동, 세계시민 활동에서 영역별 최소 60시간 이상, 총 300시간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외국어 능력 기준에 해당하는 성적표 원본을 3학년 1학기에 제출한다.
      •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 기준은 교육과정 운영 지침에 별도로 정한다.
      • 신체 장애 학생은 장애 유형과 관련된 영역의 성적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득점 비율(학생 득점/해당 영역 점수 합)이 일반 학생의 기준 점수 비율(기준 점수/총점)의 80%를 초과하면 외국어 능력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한다. 다만, 제외 영역 및 기준 통과 여부의 판단은 인문예술학부에서 심의를 통해 사안별로 결정한다.
      • ‘가)’의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학생은 3학년 2학기에 영어 과목(ECC 프로그램 포함)을 한 과목 더 수강하여야 한다.
      •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급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단, ‘라)’의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학생은 3학년 2학기에 한국어 과목을 한 과목 더 수강하여야 한다.)
  • 외국인 학생의 PT(Placement Test)
    • 영어 교과 PT는 필수로 한다.
    • 사회 교과와 한국어 교과 PT는 신청자에 한하여 실시한다.
  • 외국인 학생의 평가
    • 외국인 학생 단독 반 편성의 경우, 평가를 달리할 수 있다.
    • 외국인 학생과 국내 학생의 혼합 반 편성의 경우, 평가를 달리할 수 없다.
  • 외국인 학생의 재수강
    • 평어 C0 이하인 과목만 신청 가능하며 취득 학점의 상한선 A-이다.
    • 총 15학점까지만 가능하며 소정의 재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외국인 학생 교육과정 운영 관련하여 위에 기술되지 않은 사항은 국내 학생 교육과정을 준용한다.
  • 외국인 학생 교육과정 편제표<
    외국인 학생 교육과정 편제표
    영 역 구 분 교 과 핵심(필수) 심화(선택) 합 계
    교 과 인 문 한국어 12 20 60
    사 회 8
    영 어 12
    체 육 4
    음악·미술 4
    소 계 40 20 60
    자 연 수 학 16 31* 80
    물 리 10
    화 학 8
    생 물 8
    지구과학 3
    정보과학 4
    소 계 49 31 80
    합 계 89 51 140
    창의
    연구
    활동
    창의 기초 연구 6 30
    소집단 자율연구 및
    국 · 내외 위탁교육
    16
    졸업 연구 8
    역량중심
    리더십 활동
    자기계발 활동 최소 60시간 이상 총 300시간 이상
    협업 활동 최소 60시간 이상
    세계시민 활동 최소 60시간 이상
    합 계   30
    총 계 170
    * 융합 과목 또는 자연 계열 심화(선택) 과목에서 수강하여야 함.
빠른메뉴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