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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연구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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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프로그램의 목적

2002년 과학영재학교의 설립이후 필수 교육과정으로 운영 중인 R&E 프로그램은
연구와 교육을 병행한 대표적 실험실습교육 프로그램으로 과학영재들이 실제 과학자와 연구를 수행하면서
과학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R&E 란? (Research and Education)
학생들이 전문가(대학교수, 박사 연구원 및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실제 과학 연구에 참여하면서
첨단과학지식, 과학연구방법, 과학적 논의 과정 등을 습득 할 뿐 만 아니라 과학자로서의 삶을 체득하게 하는 교육 형태임.

R&E 프로그램 운영모형

R&E 기본 수행 모형

R&E 기본 수행 모형
1 단계

(기본(배경) 지식 습득 및 연구설계 검토)

학기중 사사교육 (매주 토요일 4시간) 주말교육, 방과후 교육, 사이버 통신교육
아래
2 단계

(연구기기 사용 및 DATA 수징)

하계, 통계 방학 중 국내외 교육기관, 연구소/대학 방문 교육 (팀 자율)
아래
3 단계

(자료처리, 연구결과 정리, 보고서 작성)

책임지도자 소속기관 또는 한국과학영재학교에서 진행되는 연구학습
학년별 창의·연구활동
학 년 구 분 학 기 내 용 학 점
1 창의기초연구 1학기 창의설계 활동
- 과학적 창의성 계발, 연구계획서 작성 능력 배양
3
2학기 연구방법 기초세미나
- 연구주제 탐색, 연구기초능력 계발, 연구결과보고서 작성(소그룹 활동)
3
2 소집단 자율연구 1학기 R&E 수행
- 학생 주도
5
여름방학 R&E 현장 연구(4학점)
국내외 위탁교육(2학점)
6
2학기 R&E 수행
- 학생 주도
5
3 졸업연구 1학기 개별연구 또는 KAIST HRP 중 선택 4
여름방학 KAIST HRP 집중교육(6주) -
2학기 개별연구 또는 KAIST HRP 중 선택
- 졸업논문 작성
4

창의기초연구 (1학년)

  • 창의설계활동은 학생들이 관심있는 연구 분야에 대해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문제 발견을 통한 연구계획서 작성 능력 배양.
  • 연구방법 기초세미나는 연구분야 탐색, 연구 기초지식 습득, 연구계획서 및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운영하며 2학년 R&E와의 연계성 강화.

R&E 활동 (2학년)

  •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의 연구자를 멘토로 하여 소그룹으로 1년간 연구 활동 수행
    (지도교원 1명, 학생 4명으로 팀 구성)
  • R&E 국내 여름 현장연구를 3주(20일) 이상 수행
  • R&E 중간발표회 및 최종발표회 실시, 연구결과를 논문으로 작성
    ※ 교육과정 개편으로 2009학년도부터 2학년만 운영

졸업연구 (3학년)

  • 학생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졸업논문을 작성
  • 졸업연구는 개별연구와 KAIST HRP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
  • 개별연구는 학생들이 작성한 연구계획서를 토대로 본교 교원을 지도교사로 정하여 1년 동안 연구를 수행하고 졸업논문을 작성하게 됨
  • KAIST HRP는 학생들이 작성한 연구계획서를 토대로 KAIST 교수를 지도교수로 정하고, 1학기와 여름방학 집중교육 (6주)으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 학생은 여름방학에 6주간 KAIST에 머물며 연구를 수행하고 졸업논문을 작성함

KSA 창의·연구활동 발표회

  •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에서 실시하는 창의·연구활동에 참여하는 본교 재학생들이 발표를 통하여 자신의 연구 위치를 확인하고,과학자로서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능동적인 연구 분위기를 유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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