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 심리검사는 여러분의 심리 상태를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포괄적인 정보를 주기 위해 실시됩니다.
    심리검사를 통하여 얻게 되는 결론은 확정적인 것이 아니며 잠정적인 것 입니다.
    따라서 심리검사 결과만으로 개인을 완전하게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해석 과정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얻을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상담실에서는 목적에 맞게 다양한 심리검사의 실시 및 해석을 통하여 여러분의 심리 상태나 고민에 대하여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성격이해
    • 성격유형검사
    • 이고그램
  • 진로탐색
    • 진로탐색검사
    • 직업흥미검사
    • 진로사고검사
  • 학습능력 향상
    • 학습전략검사
    • 학습기술진단검사
    • 학업동기검사
    • 시간관리검사
    • 학습유형검사
    • 자기조절학습검사
      검사
  • 대인관계 이해
    • 사랑유형검사
    • 대인관계양식검사
    • 양성성검사
  • 능력 이해
    • 성인용 지능검사
    • 청소년용 지능검사
    • 창의력검사
    • 다중지능검사
  • 심리상태 이해
    • 다면적인성검사
    • 그림검사
    • 문장완성검사
    • 스트레스적응검사
    • BECK 우울척도
    • 정신건강선별검사
    • 콤플렉스 검사
    • 청소년행동평가
    • 인터넷중독진단

놀라운 MBTI의 세계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은 입학 전 사전교육 기간 동안 2~3가지의 심리검사를 합니다. 그래서 그 검사의 결과에 따라 선생님들께서 지도를 해 주시죠. 그 중 하나가 한국의 대표적인 성격검사인 MBTI에요. MBTI는 1990년대에 한국에 들어와서 지금까지 아주 많은 사람들에게 이용되었는데요. 이렇게 오랫동안 이용되는 건 한 번의 검사만으로 성격 뿐 아니라 성격과 관련한 많은 부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자, 그럼 검사를 통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아래의 그림을 살펴볼까요?

  • MBT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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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 유형
  • 학습 유형
  • 스트레스
  • 리더십

사실 이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어요. 예를 들면, 특히 대인관계 (친구, 이성친구, 가족, 선생님 등) 에서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어요. 검사를 하면 E-I, S-N, T-F, J-P의 네 척도 각각에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면 각각의 특성에 대해 이해를 돕는 정보가 제공됩니다.

유형 이해하기 네 척도 각각에서 선택된 네 가지의 특성이 하나로 묶여 16가지 유형 중 내 유형 하나를 발견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유형의 특성에 대해 이해를 돕는 정보가 제공됩니다.
진로 유형 각 성격유형에 따라 진로를 선택하거나 변경하는 스타일이 다르다고 합니다. 또, 선호하는 업무와 그렇지 않은 업무도 달라진다고 하네요. 이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학습 유형 각 성격 유형에 따라 공부를 하는 스타일이 다르다고 합니다. 어떤 스타일은 어떻게 공부하면 좋은 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각 성격유형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의 행동 및 감정이 다르다고 해요. 자신의 스트레스에 대해 미리 알고 대처할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됩니다.
리더십 각 성격유형에 따라 리드하는 스타일도 다르다고 하네요. 성격에 따라 어떻게 사람들이 움직이게 하는지,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서 리드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위에서 보는 것처럼 성격이 다르면 여러 가지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의사소통하는 방법. 서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등의 차이로인해 갈등을 겪게 마련이죠. 그래서 갈등을 겪는 사람과 MBTI 성격유형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면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관계가 보다 원활해 질 수 있습니다.

마음, 어디가 아파요? MMPI-A로 알아봐요

우리는 때로 갑작스러운 생활환경의 변화나 경험 때문에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면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평소와는 다른 감정적 반응을 하기도 합니다.
또 비록 갑작스런 변화나 경험이 없더라도 우리의 심리적 건강에 썩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의 패턴대로 행동하는 때도 있습니다. 이런 때 MMPI-A를 통해 자신을 알아보면 어떨까요?
지금의 나는 스트레스로 인해 어떤 역기능적 행동을 하고 있는지,
보완이 필요한 행동 특성은 없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MMPI-A를 통해 알 수 있는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MMPI-A
  • 검사에 임한 나의 태도
  • 임상척도
    • 건강염려증
    • 우울증
    • 히스테리
    • 반사회성
    • 남성성·여성성
    • 편집증
    • 강박증
    • 정신분열증
    • 경조증
    • 내향성
  • 내용척도
    • 불안
    • 강박성
    • 우울
    • 건강염려
    • 소외
    • 기태적 정신상태
    • 분노
    • 냉소적 태도
    • 품행문제
    • 낮은 자존감
    • 낮은 포부
    • 사회적 불편감
  • 보충척도
    • 알코올 중독
    • 알코올/약물 문제 인정
    • 알코올/약물 문제 가능성
    • 미성숙
    • 불안
    • 억압
    • 가정문제
    • 학교문제
    • 부정적 치료 치료
  • 성격병리 5요인
    • 공격성
    • 신경증
    • 통제결여
    • 부정적 정서
    • 내향/낮은 긍정적 정서
검사에 임한 나의 태도 심리검사를 하다 보면, 나를 잘 보이고 싶어 거짓 응답을 하거나 혹은 나의 상태를 심각하게 받아 들여 과잉 응답을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검사는 여러분의 그러한 태도를 먼저 점검해 봅니다.
4개의 척도 각 척도에 대한 여러분의 상태를 안내해 줍니다. 부정적인 성격적 특성들에 있어 어떤 특징을 가지 는지 설명해 줍니다.
결과해석 각 척도에서 나온 점수들은 50점을 평균으로 한 T 점수로 계산됩니다. 그래서 30~70점 사이의 점 수를 받으면 대체적으로 양호하다고 볼 수 있으나 그 이하 혹은 그 이상의 점수를 받게 되면 해당되는 척도에 대해 민감한 특성을 보인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결과활용 검사를 통해 단순히 수치만 보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왜 그러한 수치가 나왔는지, 이러한 특성이 자신의 현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하면 그러한 성향을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상담을 하게 되면 자신에 대한 통찰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성공, 원해요? STRONG 해봐요!

우리의 머릿속에는 언제나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꿈들이 가득합니다.
행복하고 사랑스러운 가정을 꾸리는 일, 세계 여기저기를 다니며 지구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면서도 나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는 일, 그리고 열정적인 직업인으로서의 모습과 관련한 꿈들 말입니다. 여기, STRONG 검사는 비록 이 모든 꿈들에 대한 해답을 줄
수는 없지만,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작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일과 관련한 관심과 흥미를 바탕으로
보았을 때, 어떤 직종과 관련한 업무를 하는 것이 직업에 있어서의 성공과 적응을 수월하게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아래와 같은 검사 척도들을 통해 알 수 있게 됩니다.

  • STRONG
  • 진로탐색검사
  • 직업흥미검사
  • 진로 성숙도
  • GOT
  • GOT
  • BIS
  • PSS
검사 타당도 검사를 활용하려면 검사결과 자체가 의미가 있어야겠지요? 검사에 대한 반응 패턴을 분석하여 검사 결과가 유의미하게 해석될 수 있을지에 대해 점검합니다.
진로 성숙도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해 나가는 과정은 성숙이 필요합니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과 상활 을 종합해볼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 및 탐색활동들이 적절한 수준인지를 점검합니다.
GOT RIASEC이라고 하는 6가지 진로 유형에 따른 여러분의 성격 특성, 선호하는 활동, 성공 확률이 높은 직업 목록을 제공합니다. 결과는 6가지 유형 중 우선순위의 3가지 순차적으로 제시되며, 이 결과에 따라 워크넷 등의 사이트에서 더 많은 직업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BIS GOT보다 더 구체적인 25가지 세부 항목 각각에 대한 여러분의 선호도를 평가해 봅니다. 이를 통해 서도 선호하는 활동 및 성공 확률이 높은 직업 목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과는 25개의 항목 중 우선 순위의 5가지를 선택하여 GOT 코드와의 일치도를 탐색해 봅니다.
PSS 업무, 학습, 리더십, 모험성과 관련하여 여러분 개인의 성격 특성을 분류해 봅니다. 어떤 종류의 업무가 좋은지, 어떻게 학습하는지, 리더십은 발휘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모험적 성향의 정도는 어떤지를 탐색하고, GOT, BIS 코드와의 일치도를 탐색해 봅니다.
최종선택 검사 결과는 여러분의 부분을 설명해 줄 뿐입니다. 또 틀릴 수도 있고요. 그래서 결과에 따라 최종 결론을 내리는 작업은 여러분 자신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실제 능력이 지능으로 인정받는 사회, 다중지능으로 말하다!

이제까지 우리는 IQ로 우리의 능력에 대한 객관적 인정을 받아왔습니다. IQ가 높으면 능력이
뛰어나고, IQ가 높지 않으면 능력이 뛰어나지 않는 쪽으로 말이죠.
하지만, IQ만으로는 한 개인이 공부를 잘 하는지 못하는지, 성적은 잘 받는지 못받는지,
사회에 나가서 일을 잘 해낼 수 있을지 없을지를 판가름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상식 수준이 얼마인지, 각종 기억력은 얼마나 뛰어난지,
자신에게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은 어찌 되는지, 집중력 수준이나 처리 속도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줄 뿐입니다.
이에 착안한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란 개념을 발견해 냈습니다!
가드너는 기존의 IQ 검사가 측정을 하고 있는 능력은 특히 왼쪽 뇌의 기능에 치중되어 있으므로 좌뇌와 우뇌의 기능 영역을 구분하여,
각각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지능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성공은 IQ 지수와 상관없이 실제
능력을 얼마나 갖추었는가와 관련된다고 보았습니다. 물론, 성공에는 기존의 능력 뿐 아니라 인내와 도전, 노력이라는 부가적인
사항들이 요구되겠지만 인내와 도전, 노력이라는 부가적 요소를 투자했을 때, 성공할 수 있는 영역이 무엇인가를 찾을 필요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다중지능 검사는 현재 아래와 같이 8가지 영역 각각에 대한 여러분의 주관적 평가를 토대로, 어떤 영역의 능력이
가장 뛰어난지를 살펴볼 수 있는 유용한 검사도구입니다.

다중지능

  • 인간친화지능

    대인관계를 잘 이끌어가는
    사람의 능력
    (링컨, 처칠, 간디)

  • 언어지능

    말재주와 글솜씨로 세상을
    이해하고 만드는 능력
    (줄리어스 시저, 세익스피어, 유재석)

  • 논리 수학지능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을 잘
    익히고 만들어내는 능력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
    빌 게이츠, 안철수)

  • 신체운동지능

    춤, 운동, 연기 등을 쉽게
    익히고 창조하는 능력
    (나폴레옹, 찰리 채플린,
    타이거 우즈, 박지성)

  • 음악지능

    음과 박자를 쉽게 느끼고
    창조하는 능력
    (모짜르트, 정명훈, 조수미,
    서태지)

  • 공간지능

    도형, 그림, 지도, 입체 등을
    구성하고 창조하는 능력
    (피카소, 가우디, 월트 디즈니)

  • 자연지능

    환경을 인식하고 분석하는
    능력
    (허준, 파브르, 윤무부)

  • 자기성찰지능

    자신의 심리와 정서를 파악
    하여 표출하는 능력
    (프로이드, 성철스님,
    이상)

공부도 전략이 필요하다! : 학습전략검사(MLST)

행복은 성적순이 아닙니다! 하지만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요인들 중 하나이긴 합니다.
특별히 성적이 잘 나오니 않는 것, 공부가 잘 되지 않는 것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면
거리가 먼 이야기로 들릴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가까운 이야기일 수 밖에 없죠?
특히 학업성취는 청소년들의 자존심과 직결되는 아주 예민한 주제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학업성취 수준이 높아지도록 하면 좋겠지요? 그런데 이 학업성취는 단순히 공부를 한다 혹은 안한다, 몇 시간 한다라는 이야기만으로 는 예견하기 어렵습니다. 여기, 학업성취와 관련한 다양한 요인들을 통해 현재의 학습 상태를 정검하고, 어떤 전략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좋을 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검사가 있습니다.
학습전략검사는 아래와 같은 검사 척도들을 통해 알 수 있게 됩니다.

  • MLST
  • 신뢰성
    • 반응 일관성
    • 연속동일반응
    • 사회적바람직성
    • 무응답수
  • 자기주도학습지수
    • 성격적특성
      • 효능감
      • 결과기대
      • 성실성
    • 정서적특성
      • 우울
      • 짜증
      • 불안
    • 동기적특성
      • 학습동기
      • 경쟁동기
      • 회피동기
    • 학습전략
      • 시간관리
      • 공부환경
      • 수업태도
      • 노트필기
      • 집중공략
      • 책읽기
      • 기억전략
      • 시험준비
신뢰성 검사를 활용하려면 검사결과 자체가 의미가 있어야곘지요? 검사에 대한 반응패턴을 분석하여 검사 결과가 유의미하게 해석될 수 있을지에 대해 검검합니다.
성격적 특성 학습과 관련한 여러분의 성격 특성을 살펴봅니다. 자신의 학습 능력에 대한 자신감, 학습 결과에 대한 기대, 그리고 학습에 임하는 성실한 자세 등에 대해 점검합니다.
정서적 특성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우울한 기분, 짜증, 불안 등의 상태가 어떤지를 점검합니다.
동기적 특성 학습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자기 스스로 마음 먹고 하는 것입니다. 이에 공부를 하는 것에 대해,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에 대해, 그리고 어려움에 직면하는 것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학습전략 학습과 관련하여 어떤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사용하는 학습 전략 뿐 아니라 사용하지 않고 있는 학습 전략에 대한 정보도 얻 을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지수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어느 정도로 주도적인 학습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나의 지능은 얼마일까?

지능이란 유전적, 환경적 결정요인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능검사를 통하여 측정되는 개인의 지능은 유전적 결정요인 뿐만 아니라 초기 교육적 환경, 후기 교육과 직업 경험, 현재의 정서적 상태 및 기질적, 기능적 정신장애, 검사 당시의 상황요인의 상호작용 결과로 나타나는 개인의 전체적인, 잠재적인 적응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능검사는 보다 객관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지능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며, 개인의 독특하고 대표적인 행동을 직접 관찰하게 해줌으로써 피검자의 인격특성과 적응적, 부적응적 행동양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한국과학영재학교에서는 학생별 검사의 각 영역별 편차를 점검하여 학습능력 향상을 조력하는데 사용합니다.

넌 왜 공부를 하니? 나만의 대답을 찾아보자!

상담을 하다보면 공부를 하는데 장벽 앞에 놓인 친구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그 친구들은 주로 “이전에는 그냥 공부를 하면 재밌었는데 요즘은 재미가 없어요.”라고 말합니다.
이런 상황에 놓인 친구들은 정말 삶이 무료하고 수업에 집중이 안 되며 말 그대로 ‘어쩔 줄 몰라’ 합니다. 혹 ‘어! 내 이야기인데?’라는 생각이 든다면 학업동기검사를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 검사는 여러분의 학업동기를 평가함으로써 여러분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학업성취를 증진시키며,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적응을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학업동기검사는 아래와 같은 검사 척도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학업동기검사 척도
척도 하위척도 측정내용
학업적
자기 효능감
자신감 자신의 전반적인 학문적 수행능력 및 학습능력에 대해 보이는 신념 정도 평가
자기조절
효능감
개인이 자기관찰, 자기판단, 자기반응과 같은 자기조절적 기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효능기대 평가
과제수준선호 도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선택하려 하는지, 자신의 기술 수준을 뛰어넘는
상황은 피하려고 하는지 등 학습자의 행동상황 선택 평가
학업적
실패내성
감정 실패경험 후 보이는 감정반응의 긍정부정 정도 평가
행동 실패경험 후 이를 만회하기 위한 계획 수립, 방안 강구 정도와 실패경험 후
구체적 현실적 방법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행동을 보이는 정도를 평가
과제난이도
선호
개인이 학습과제 난이도를 대해 보이는 인지·정서 행동적 측면을 평가

학습에도 테크닉이 있다! 나는 어떤 테크닉이 더 필요할까?

영재학교에서의 학습은 철저하게 “내 몫”입니다. 이전처럼 부모님이 잘 도와주실 수도 없고,
선생님도 내가 도움을 요청할 때에 도움을 주십니다. 내가 나 스스로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겠다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이 3년간 지속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쉽지 않죠.
이제까지는 그리 전략적으로 공부하지 않아도, 학습의 기술을 활용하지 않아도 ‘그냥’ 할 수 있었던 것이 공부고 학업성취였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젠, 기술이 필요합니다.
학습기술진단검사는 여러분이 스스로의 학습목표를 정하고 학업성취를 이루어가는 과정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데 관련된 일련의 기법을 점검해 줍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학습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외부의 교수요원이나 지원인사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에게 요구되는 학습내용을 스스로 익혀 나갈 수 있도록 하며, 독립적인 학습개체로서 지속적인 학습행위를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기술진단검사는 아래와 같은 검사 척도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학습기술진단검사 척도
척도 측정내용
자기관리 학습자료 준비와 공간의 조직 및 시간과 계획의 관리, 동기관리를 포함한 신체/심리적 상태관리, 적절한 도움요청
수업참여 수업에 대한 준비와 능동적 참여, 교사와 급우에 대한 태도, 수업에 관련된 동기와 주의집중, 노트 필기 기술
과제해결 읽기·쓰기 과제해결 기술, 학습과제 해결기술, 지시사항 파악기술, 학습과제의 파악 및 조직화,학습 중 주의산만에 대한 대처
읽기 내용을 읽으며 조직하고, 요점을 찾고, 개관 및 예상하기
쓰기 주제 정하고 개요짜기, 자료 수집과 정리 및 표현하고 글을 다듬는 것
시험치기 시험준비, 심리적 대처, 시험계획 및 시간의 관리, 시험공부 요령 파악
정보처리 정보의 조직, 기억기법의 적용, 관련짓기 및 자기점검

많은 생각을, 다양하게, 다채롭게!

평범한 사람들이 보기에 천재와 영재는 비슷해 보일 겁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그래서 천재와 영재에게 비슷한 기대를 합니다. “똑똑해야해”, “뭐든지 알아야 해”, “복잡한 문제도 잘 풀어야 해”, “뭔가 나랑은 다른 포스가 있어야 해” 라는 식의 기대를 가집니다.
그런데 특별히 영재들에게 더 기대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창의력”입니다. 천재도 영재도 기존 사회에 존재하는 많은 지식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평범한 사람들은 영재들이 이러한 많은 지식들을 단순히 있는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색다르게’ 활용하기를 기대합니다. 한 편으론 참 부담스러운 기대지만, 한 편으론 참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과 뭔가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 어떤 느낌일까요?
창의력 전문가들은 창의력이 영재들만의 산물은 아니라고 말해줍니다. 평범한 사람도,
심지어 할아버지까지도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을 한다면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의 창의력은 어떤가요? 얼마나 많은 생각을,
다양하게, 다채롭게 하고 있나요? 궁금한 친구는 지금 바로 상담실로 오세요.
그리고 TTCT 창의력 검사를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