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서비스 학교소식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9대 정윤 교장 취임 - 자랑스러운 우리 학생들, 존경하는 교직원 분들, 감사한 학부모님 !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17-04-10
  • 조회수908

KSA 제 9대 교장 취임사

자랑스러운 우리 학생들, 존경하는 교직원 분들, 감사한 학부모님 !

저는 오늘 우리나라 과학영재교육의 요람인 KAIST부설한국과학영재학교의 제9대 교장으로서 큰 영광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안고 이 자리에 다시 섰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다시 중책을 맡게 된 것은 여러분의 성원에 있었다고 생각하며 그간 저를 믿고 지원해 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이런 소중한 기회를 주신 미래창조과학부, KAIST이사회와 저를 임명해주신 KAIST 신성철 총장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4년을 돌이켜보면, 제겐 참으로 보람 있고 감사한 시간 이었습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장으로 부임해 있으면서 한국과학영재학교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 1등의 과학영재교육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학생․교사의 연구 역량과 국제화 역량을 확충하고, 카이스트와의 연계를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안정적인 예산 확보, 발전기금 조성, 학생 정원조정, 학생복지 증진을 추진하였으며, DDC 건립과 ISSF 개최를 추진하고 있으며, 학생과 교사의 지역사회 봉사를 확대해왔습니다. 이제 한국과학영재학교는 국내 과학영재교육을 선도하면서 세계 선두 그룹의 학교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과와 목표가 가능했던 것은 학업에 전념하여 우리학교를 빛낸 자랑스러운 학생들,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해 주신 교직원과 학부모님들, 그리고 참석해 주신 내빈과 우리에게 큰 관심과 기대를 갖고 지원해 주시는 미래창조과학부등 관련부처, KAIST 그리고 장학후원회 여러분모두의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세계는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것들이 생겨나고, 거기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것들이 급속하게 변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는 첨단기술을 개발하여 새로운 산업을 창출해서 인간의 기본욕구인 풍요롭고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미래사회발전을 위하여 우리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역할은 우리나라를 넘어 지구와 인류의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학교는 그간 쌓아온 정통적 과학영재교육의 경험과 지혜를 토대로 세계 1등 학교를 실현해 낼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이제는 넓이를 넓히는 교육이 아니라 지혜와 깊이를 가르치는 교육을 강조할 것입니다. 또한 학생을 더 잘 가르치고 더 사랑하는 창의인성교육을 추진하며, 세계과학영재교육에 기여하기 위한 리더십과 사회봉사 등 생활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자랑스러운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 여러분! 여러분은 세계 최고의 인재이고, 미래 세계의 주역입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여러분들이 미래를 준비해나가는 터전입니다. 3년 동안 여러분이 진정으로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를 찾고,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은지를 꿈꾸며 성장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개인의 학업 역량을 키우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질서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며, 소중한 자긍심, 국가에 대한 책임감과 함께 모범적인 자세와 태도 역시 미래의 리더로서 가져야 할 가치임을 잊지 말고, 창의적인 Maker mind를 갖춘 미래의 리더로서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해 생활해 주실 것을 당부합니다.

존경하는 한국과학영재학교 교직원 여러분! 저는 평소 누구를 가르치는 것이 얼마나 고귀한 일이며, 누구에게 무엇을 배운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를 깊이 생각해왔습니다. 이러한 저의 생각은 지난 4년 동안 여러분들과 함께하면서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저는 교직원 여러분들이 학교의 발전을 위해 얼마나 노력해 왔는지 알고 있습니다. 서로의 고충을 이해하며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뛰어난 창의성과 훌륭한 통찰력을 지닌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주인의식과 사명감을 갖고 함께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합니다.

늘 말씀드린 대로 대외 여건이 어렵고 변화가 심해도 내부가 강하면 극복할 수 있고, 하던 대로 그냥 하면 유지 하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열심히 해서 우리는 뒤 처지게 된다는 것을 늘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모든 구성원들의 하루하루가 더욱 보람차고 신명날 수 있도록 우리 학교를 둘러싼 환경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나가기 위해 여러분들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우리학교는 영재교육에 대한 귀한 경험과 지식이 축적되어 있고, 또한 세계 최고의 대학인 카이스트의 역량을 함께 나누기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카이스트가 글로벌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선도대학으로 발돋움하고자 교육, 연구, 기술사업화, 국제화, 미래전략 혁신을 추구해 나가는 데에 발맞추어 우리 한국과학영재학교도 새로운 미래를 구상해 나갈 것입니다. 카이스트와 한국과학영재학교가 서로 상생하는 WIN-WIN 전략으로 머지않아 두 기관 모두 세계의 과학영재교육을 선도해나가는 교육기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카이스트를 포함한 외부 기관의 도움과 국민들의 관심이 없었다면 지금처럼 성장하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저는 한국과학영재학교가 작지만 매우 소중한 기관이라는 생각을 더욱 굳히게 되었습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가 제 위치에서 성장해 나갈 때에 우리나라, 더 나아가서는 인류의 미래도 더욱 밝아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응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우리학교에서 직접 보고 깨달은 교장으로서의 경험과 30여 년 동안 과학정책과 이공계 인재양성분야에 몸담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대화하고 배우는 자세로 우리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가 연구, 국제화, KAIST 연계 확충을 통해 세계 1등의 학교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을 다짐합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더 이런 소중한 기회를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17. 4. 10.

한국과학영재학교장 정윤

첨부파일

 

빠른메뉴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