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함께 먹지말아야 할 음식들
[제일경제신문]
특정 식품과 함께 복용했을 때 약효가 줄어들거나 독성효과가 나타나는 약물은 약200가지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영국의 식품, 약품감시기관인 식품표준국(FSA)과 의약ㆍ건강제품통제국(MHRA)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식품.의약품안전위원회는 200여가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약품과 식품 명단을 작성하고 있다고 BBC인터넷판이 11일 보도했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와파린(항응고제): 덩굴월귤(cranberry)주스, 녹색야채와 상호작용을 일으킨다. 아이스크림, 콩, 아보카도는 약효를 감소시킨다. 이 상호작용이 임상적으로 어느정도 중요한지는 아직 분명치 않다.
▲ 스타틴(statin)계열의 콜레스테롤강하제, 면역억제제: 자몽(grapefruit)주스와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된다.
▲ 파라세타몰을 포함한 진정제: 알코올과 섞어마셔서는 안 된다.
▲ 리듐(양극성장애 치료제): 염분섭취량이 달라져서는 안 된다.
▲ 경구피임약, SSRI계열의 항우울제, 에이즈 치료제: 식물성 약제인 세인트 존스 워트(St. John's Wort)와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 테트라사이클린과 퀴놀론 계열의 항생제: 우유 또는 낙농제품과 함께 먹으면 약효가 떨어진다.
▲ 타목시펜(유방암치료제): 콩 소스에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약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이뇨제, 관절염치료제, 혈압강하제: 나트륨(소금)대신으로 칼륨이 첨가된 식품이 약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