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급식관리 급식게시판

급식게시판

  • 본 사이트는 대한민국 저작권법 및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합니다.
  • 회원은 타인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물에 대하여는 등록할 수 없으며, 만일 이와 같은 내용의 게시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법 제59조 3호에 따라 타인의 개인정보(주민번호,폰번호,학번,주소 등)를 유출한 자는 처벌될 수 있으며, 등록된 글(글,텍스트,이미지 등)에 대한 법적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더위에 지친 여름철 건강보양식 해산물 5선 소개'-영양뉴스 4호
  • 작성자권*영
  • 작성일2004-08-02
  • 조회수9783

 

[수산청] 더위에 지친 여름철 건강보양식 해산물 5선 소개  


□ 목포지방해양수산청 해남해양수산사무소(소장:임여호)에서는 청정해역인 땅끝 바다 해남해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이용해 지치고 피로한 현대인과 수험생들의 무더운 여름나기를 위한 건강보양식 5選을 소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해남해양수산사무소에 따르면, 갯장어, 전복, 바지락, 넙치, 뱀장어 5종을 선정, 추천하였으며 그 중 여름철 보양식의 대표종으로는 갯장어(하모)를 뽑았다.

단백질이 풍부해 담백한 맛을 내고, 비타민 A가 타어종에 비해 20배나 많이 들어있어 스테미너를 갖춘 최고의 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6월부터 여름철까지 가장 맛이 좋은 어종으로 회, 데침회(유비끼), 구이, 탕으로 먹을 수 있고 예로부터 강장, 강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 그리고 땅끝바다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패류의 황제 「전복」을 추천했다.

전복은 단백질(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자양강장에 좋아 옛날「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먹는 식품으로 유명하며, 현대인에게는 피부미용, 자양강장, 산후조리, 허약체질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특히 전복은 피로해진 신경을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시신경의 피로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여 수험생들의 무더운 여름나기에 최적의 식품이라고 한다.

또 제철음식으로 바지락이 있다. 바지락은 필수 아미노산과 조혈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와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타우린이 듬뿍 들어있으며, 탕과 회무침으로 많이 이용된다.

특히, 땅끝 해역은 주변에 공단이 없는 1급 해수와 각종 프랑크톤이 다양하게 분포하는 청정해역에서 생산된 넙치는 육질이 단단하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쫄깃쫄깃하고 끝맛이 담백하여 최상의 생선횟감으로 손꼽히며, 또한 넙치미역국도 맛이 최상이다.

아울러, 해남지역 지리를 모르는 외부 관광객을 위해 해양수산부 홈페이지(www.badaro21.net/sgg/haenam)에 해남 수산물 주요 5選의 영양소를 소개하고 있다.

□ 한편 “최상의 수질과 갯벌, 그리고 청정해역인 해남에서 생산되는 어패류는 무더운 여름을 지내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여름철 땀으로 배출되기 쉬운 각종 영양소를 해남 수산물을 통해 기력을 보충해 줄 것”을 피력했다.

===============================================================

더위에 지친 현대인을 위한 건강 보양식 5選 소개

[땅끝 청정해역 하계 보양수산물 5선]

1. 갯장어

가. 주요성분
ㅁ일반성분 : 수분 66.5g, 단백질 19.6g, 지방 11.9g, 회분 1.9g
ㅁ무 기 질 : 칼슘 220㎎, 인 247㎎, 철 1.9㎎, 칼륨 390㎎, 나트륨 100㎎
ㅁ비 타 민 : 비타민A 1,800 IU, 비타민 B1 0.01㎎, 나이아신 2.9㎎
ㅁ지방산조성(지방 12.7g)
- 포화지방산 34.0%, 1가불포화지방산 32.0% 다가불포화지방산 33.8%
- EPA 5.2%(660㎎), DHA 20.7%(2629㎎)
ㅁ필수아미노산
- 이소류신 930㎎, 류신 1,500㎎, 라이신 2,000㎎, 발린 990㎎, 메티오닌 580㎎, 페닐알라닌 730㎎, 트레오닌 800㎎, 트립토판 210㎎, 히스티딘 540㎎

나. 효능
ㅁ갯장어의 지방은 고도불포화 지방산으로서 고혈압등의 성인병 예방이나 허약체질, 원기회복에 효력이 있으며, 갯장어 껍질에는 콘트로이틴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관절조직을 원활하게 한다.

2. 전 복

가. 주요성분
ㅁ일반성분(가식부100g당)
- 식품열량: 87kcal, 363kj
- 수분: 77.2g, 단백질: 15.0g, 지방: 0.7g, 탄수화물: 5.1g, 회분: 2.0g
ㅁ비타민 및 무기질(가식부100g당)
- 비타민 : 티아민 0.26㎎, 리보플라민 0.25㎎, 니아산 3.5㎎, 아스코르브산2.0㎎, - 무기질 : 칼슘 49㎎, 인 141㎎, 철 2.4㎎,

나. 효능
ㅁ체내 흡수율이 높아서 임산부, 비만증, 간경화증에 좋은 건강식으로 이용되며, 고혈압, 간기능 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ㅁ피부노화방지와 내장을 보호하고 시력보호와 심근경색을 예방하며, 성력발현 과 위기능을 보호한다.

3. 바지락

가. 주요성분
ㅁ일반성분 및 무기질 : 단백질 12.5g, 칼슘 90㎎, 인 185㎎, 철 13.3㎎
ㅁ비타민 : B₁0.04㎎, B₂0.15㎎, B₁₂ 0.10㎎, 나이아신 2.4㎎, C 2.0㎎
ㅁ필수아미노산 : 이소류신 450㎎, 류신 752㎎, 라이신 1,030㎎, 티오닌 278㎎, 페닐알라닌 389㎎, 트레오닌 480㎎, 트립토판 110㎎, 발린 447㎎, 히스티딘 246㎎
ㅁ기타 성분 : 콜레스테롤 76㎎, 셀레늄 0.14㎍/g, 타우린 1,052㎎

나. 효능
ㅁ동맥경화에 효과 있는 타우린이 듬뿍 : 바지락은 양질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을 1,052㎎ 함유하고 있는데 타우린은 혈액 속에 남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ㅁ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또 간장질환, 골다공증, 빈혈, 미각장애, 담석증, 황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4. 넙치

가. 주요성분
ㅁ일반성분 : 수분 76.3g, 단백질 20.4g, 지방 1.7g, 회분 1.3g
ㅁ무기질 : 칼슘 53㎎, 인 199㎎, 철 1.6㎎, 칼륨 420㎎, 나트륨 160㎎
ㅁ비타민 : D 40 IU, E 0.6㎎, B₁0.10㎎, B₂0.20㎎, 나이아신 7.0㎎
ㅁ필수아미노산 : 리진 1,611㎎, 류신 1,400㎎, 이소류신 946㎎, 류신 1,634㎎, 라이신 1,828㎎, 메티오닌 626㎎, 페닐알라닌 841㎎, 트레오닌 925㎎, 트립토판 221㎎, 발린 1,065㎎, 히스티딘 477㎎
ㅁ기타 성분 : 콜레스테롤 65㎎, 타우린 196㎎, 셀레늄 0.14㎍/g, 핵산 131㎎

나. 효능
ㅁ어린이의 발육에 필요한 라이신이 많아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도 좋고, 지질이 적어 소화가 잘 되므로 노인, 당뇨병 환자, 간장질환, 병의 회복기에 있는 사람에게도 훌륭한 식품이다.

5. 뱀장어

가. 주요성분
ㅁ비타민 A효력 3,500 IU, 비타민 B₁0.66㎎, 비타민 B₂0.48㎎,
ㅁ비타민 D 560 IU, 비타민 E 4.3㎎, 나이아신 4.5㎎, 셀레늄 0.14㎍/g

나. 효능
ㅁ뱀장어는 여름철 일사병 방지, 체력회복에 좋으며, 단백질·비타민·미네랄을 골고루 보충할 수 있다. 또 뮤코프로테인이 약해진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흡수를 도와 여름철 식욕부진을 해소시켜준다.

또, 비타민 A가 풍부하며 특히 간장과 내장에는 놀라울 정도로 많이 들어있다. 뱀장어의 비타민 A는 레티놀이라 불리며 채소에 함유된 칼로틴과 달리 전부 흡수되어 소화기, 호흡기, 눈의점막, 위장병, 감기예방, 야맹증 등에 효과적이다.

출처 목포지방해양수산청 해남해양수산사무소 2004.07.14

첨부파일

 

빠른메뉴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