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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영양학] ,`영양 만점` 토마토의 모든 것'-영양뉴스 3호
  • 작성자권*영
  • 작성일2004-07-27
  • 조회수9099

 

문화일보 2004-07-22

(::고혈압-암-노화등 예방효과::) 토마토는 피로를 풀어주는 가장 대표적인 건강식품이자 노화방지 식품이다. 과당과 포도당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B1, B2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미국 타임지는 토마토를 21세기 베스트식품 으로 선정했다.

맛있는 토마토를 고르는 법과 토마토를 어떻게 먹는 것이 몸에 좋은지를 요리연구가 장혜주씨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토마토의 영양학〓토마토는 소금기를 느끼게 하는 맛이 있어 구미지역에서는 음식 조리시에 토마토 맛을 보고, 소금 섭취량을 줄여 혈압 상승을 예방하는 데 이용한다.

고기나 생선 등 기름 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위의 소화기능을 돕 는 것은 물론, 산성 식품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것은 리 코펜 때문이다.

토마토에는 푸린이 들어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 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에 좋다.

토마토가 환자 에게 좋은 이유는 유기산이 적어 자극성이 적은데다가 영양가가 우수하고 소화성이 좋기 때문이다.

토마토는 고혈압뿐 아니라 암, 특히 전립선암과 폐암 발생을 억 제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이는 토마토에 함유된 성분 중에 베타카로틴과 리코펜이 있어 항암작용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 석된다. 토마토는 기미 주근깨 방지는 물론 피부암 예방에도 효 과가 있다고 한다.

◈토마토 먹는법〓장씨는 “매일 공복에 신선한 토마토 1~2개를 먹으면 고혈압이나 안저출혈 예방효과가 있다”고 권한다. 특히 토마토는 이탈리아사람들처럼 제철에 풍부할때 넉넉히 장만해 잼 을 만들거나 토마토소스 등을 직접 만들어 음식에 사용하면 좋다 .

토마토는 날것보다 익힌 것이 약리효과가 있다고 한다. 가열하면 비타민C가 다소 파괴되지만 반면에 리코펜의 약리효과는 증가한 다는 것.

◈맛있는 토마토 고르기〓토마토는 수확할 때 상태가 중요하다.

완숙 상태에서 수확한 것이 맛과 영양가가 좋다는 것. 꼭지 부분 에 노란 별 모양이 있거나 별 모양이 클수록 당도가 높다. 표면 이 쭈글쭈글하지 않고 껍질에 윤기가 흐르는 것이 신선하다.

토마토를 보관할 때는 너무 낮은 온도보다 섭씨 15~18도가 적당 하다. 냉장고에 보관할때 냉기가 나오는 곳에서 멀리 보관하고 반드시 찬 기운이 직접 닿지 않게 잘 감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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